비타민 주사 중에 인기가 많은 주사를 꼽아보면 일전에 한 번 다룬 마늘주사(바로가기)와 오늘 다룰 백옥주사가 먼저 떠오른다. 마늘주사의 주요 성분인 푸르설티아민이 입 안에서 마늘 향을 퍼뜨린다고 하여 ‘마늘주사’라는 이름이 붙었듯이, 백옥주사도 백옥주사라고 불리는 이유가 있다. 바로 백옥주사에 든 글루타치온이 피부를 밝게 하는 미백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글루타치온(Glutathione)이란 무엇인가?
글루타치온은 시스테인(Cysteine), 글루탐산(Glutamic acid), 글리신(Glycine)의 3가지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트라이펩타이드다. 글루타치온은 DNA, 단백질 및 기타 세포 구성 요소를 손상시키는 자유 라디칼(free radical)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즉, 활성 산소로부터 체내를 보호하는 항산화 물질인 것이다.
활성산소를 안정화하는 것과 더불어 글루타치온은 체내의 해로운 중금속 물질을 제거하는 해독 기능을 하기도 한다.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기능을 하며, 반대로 글루타치온의 수치가 낮아지면 해독을 하는 기관인 간의 손상과 질병을 야기할 수 있다.
글루타치온은 우리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데 나이가 들수록, 그리고 흡연과 음주를 할수록 체내의 자연적인 합성이 줄어든다. 극도로 낮은 글루타치온 수치는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간 질환, 암 등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이는 반대로 말하면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간 질환과 암을 글루타치온으로 완화 또는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글루타치온의 효능
글루타치온의 효능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자. 우선 앞서 얘기한 항산화와 해독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가장 크다. 부가적인 효과지만 대중적인 인기가 많은 미백효과도 있는데, 글루타치온 복용을 통해 미백효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글루타치온이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과정에서 갈색 멜라닌 색소의 결합을 막기 때문에 피부톤이 밝아지는 것이다.
글루타치온의 해독작용으로 인해 체내 중금속이 원활하게 배출되며 결과적으로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더불어 글루타치온의 강력한 항산화 효과는 피부의 노화나 주름살을 방지하기도 한다. 피부 속 중금속을 배출하고 영양을 원활히 공급하기 때문에 피부의 탄력도 증가하며 여드름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글루타치온이 풍부한 음식
뒤에 다룰 백옥주사나 영양제로 글루타치온을 보충해도 되지만, 음식을 통해 자연적으로 얻는 방법이 가장 좋은 법이다. 다음은 글루타치온이 풍부한 음식들이다.
▶ 과일: 아보카도, 수박, 자몽, 딸기, 복숭아, 오렌지
▶ 야채: 아스파라거스, 시금치, 오크라, 컬리플라워, 브로콜리, 양배추
▶ 고기와 생선: 닭고기, 쇠고기, 생선, 참치와 연어 등의 동물성 단백질
▶ 유제품: 우유, 치즈, 요구르트
▶ 견과류: 호두, 아몬드, 해바라기씨
글루타치온 주사와 영양제
음식을 통해 자연적을 섭취하는 방법 말고는 주사를 맞거나 영양제를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글루타치온 주사는 눈에 띄는 미백효과 때문에 백옥주사라고 불린다. 백옥주사를 통해 장기적인 효과를 얻고자 한다면 최소한 주 1회 간격으로 10회 이상 맞아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보편적인 소견이다. 병원마다 다르지만 백옥주사를 맞는 데 걸리는 시간은 15~30분 정도이며, 백옥주사의 가격은 회당 3~5만 원 선이다.
두 번째는 위와 같은 경구형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다. 글루타치온의 효과가 부각되며 다양한 영양제를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다. 하루 권장량은 약 250mg 정도라고 한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글루타치온은 우리의 간에서 자연적으로 합성되는 항산화 물질이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해도 부작용은 거의 없다.
다만, 백옥주사도 동일한데 기존에 섭취 중인 다른 약이 있다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복부 경련이나 팽만, 호흡 곤란, 발진 등이 드물게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럴 때는 즉시 복용 또는 주사를 중단해야 한다.
정리해보자면 글루타치온은 항산화와 해독의 역할을 수행하며 우리의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간에서 자연적으로 합성되는 물질이기 때문에 건강한 식단, 규칙적인 운동, 그리고 음주나 흡연 등의 독소를 피하는 것이 글루타치온 수치를 최적의 수준으로 유지하는 데에 가장 좋다. 자연적으로 섭취하고 합성하는 수준이 적다고 느껴지거나, 글루타치온의 효과를 더 경험하고 싶다면, 부작용이 거의 없는 만큼 정맥 주사나 영양제 섭취 또한 고려해 볼 수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을 포스팅 ※
마늘주사 리뷰 : https://averagejoe.tistory.com/133
'정보 마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모를 예방, 치료하는 습관과 식단 정리 (0) | 2023.03.06 |
---|---|
생강의 모든 것: 생강 효능과 생강을 많이 먹는 나라, 생강 활용법까지 (0) | 2023.03.04 |
살 빠지는 당뇨병 치료제? 오젬픽, 삭센다, 웨고비, 마운자로 차이 비교 (0) | 2023.03.02 |
동물성 우유와 식물성 우유의 장단점 (feat. 귀리, 아몬드, 콩, 코코넛 밀크) (0) | 2023.02.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