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마당

몰몬교 - 역사와 이념, 교리와 특징

by 저피 2020. 2. 21.
반응형

최근 미국에서 몰몬교가 1,000억 불(100조 원)에 달하는 규모의 펀드를 운용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져 논란이 일었다. 이 펀드는 세금이 면제되는 자선단체로 등록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자선활동을 하지 않는다는 주장이 제기되었고, 교회는 십일조 중에서 교회 운영에 사용하고 남은 자금으로 조성한 펀드이며 철저히 인도적 활동에 정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반박하였다.

 

모르몬교 사원

 

세계 각국에 있는 1,600만 신도들의 헌금인 만큼 사용처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하지 않냐는 주장이 제기되는 한편, 미국 법상 교회는 재정 상황과 관련된 정보를 공개할 의무가 없는 것이 사실이다.

펀드가 자선 및 선교 활동에 인도적인 차원에서 사용되고 있는지는 차치하더라도, 헌금으로 모은 자산으로 투자활동을 하여 이런 대규모의 자본을 축적하였다는 것이 모르몬교에 대해 내가 갖고 있던 얕은 지식과 선입견으로는 일단 이질적이긴 하다. 다시금 공부하는 차원에서 모르몬교를 조금 조사해보았다.

 

 

 

몰몬교 탄생 배경

몰몬교는 조셉 스미스가 창시하였다

모르몬교는 1820~30년대에 웨스턴 뉴욕에서 조셉 스미스(Joseph Smith)에 의해 창시되었다. 1820년대에 스미스는 하느님이 보낸 천사 ‘모로나이’로부터 계시를 받는다. 그는 땅속에 묻혀있던 금속판을 얻게 되는데, 이를 번역하여 몰몬경(Book of Mormon)을 출판하고, 동시에 그 믿음을 기반으로 한 교회를 조직한다. 그가 24살 때의 일이다.

 

모르몬교는 이내 급성장하였고, 이들을 이단 취급하던 폭도의 습격을 받아 조셉 스미스는 1844년에 살해된다. 스미스가 죽은 후 만장일치로 브리검 영(Brigham Young)이 후계자로 선출된다. 브리검 영은 교인들을 데리고 당시에는 황무지였던 유타주 솔트레이크시티에 공동사회를 건설한다. 그때부터 모르몬교의 본부는 그곳에 자리하게 되었다.

 

사실 ‘몰몬교’보다는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The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day Saints(LDS Church))’가 정확하다. 이 교인들은 2000년 전 예수 그리스도가 세운 교회의 교인들을 초기 성도들로 보고, 1800여 년 후 다시금 신권을 받은 조셉 스미스가 새로 세운 교회에 속한 본인들을 후기 성도들로 보아 지은 이름이다.

 

 

 

몰몬교 교리

모르몬교는 가톨릭이나 개신교와는 무관한 독립된 기독교로 설립되었다. 가톨릭, 개신교와 같은 성경의 하느님을 신봉하나 성부, 성자, 성령의 성삼위일체 교리를 부정하고, 서로 협력하는 세 개체의 존재임을 믿는 등의 원론적인 차이가 있다.

 

성경과 대등한 계시인 몰몬경에 따르면 아메리칸 인디언은 서기 600년 경에 예루살렘을 떠나 아메리카로 이주한 유대인의 후손이며, 부활한 예수는 아메리카 대륙에도 방문하여 설교를 베풀었다고 한다. 즉, 미국은 예수 그리스도가 직접 교회를 세운 땅이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스미스는 본인이 몰몬경을 번역하던 시절 침례 요한이 그를 방문하여 침례를 베풀 수 있는 아론 신권을 부여하였고, 이로써 새로 교회를 세울 수 있게(후기 성도 교회) 되었다고도 말한다.

몰몬교의 교리

이후로도 모르몬교의 총회장은 조셉 스미스처럼 계시를 받는 예언자의 존재로 여겨지며, 총회장이 계시를 받은 내용은 성약에 추가된다. 예컨대 조셉 스미스는 성경 시대에 시행되었던 일부다처제를 공인하였었는데, 1890년대 총회장은 그가 받은 새로운 계시에 따라 모르몬교에서 일부다처제를 전면 폐지하였고, 1970년대에는 흑인 사제직 금지가 해제되기도 했다. 이렇듯 계시에 따라 교리가 바뀔 수 있어서 정치적이라는 비판도 있지만, 유연하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있다.

 

 

 

몰몬교 특징

모르몬교에서는 하느님의 가르침을 몸소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경건한 마음가짐과 건전한 생활양식을 추구하여 음주나 흡연, 그리고 도박은 물론 커피, 홍차 등의 뜨거운 음료도 금한다.

 

그들은 가족 중심적이고 근면 성실함을 몸소 실천하기 위해 매우 노력한다. 그래서 모르몬교인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는 금욕적이며 도덕적인 사람이라는 선입견을 갖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방송인 로버트 할리에 대해 마약 투여와 동성 불륜 의혹이 제기됐을 때 그의 지인은 그가 ‘몰몬교 신자’라는 이유로 무죄를 주장했던 것이다.

몰몬교의 특징

모르몬교의 또 다른 특징은 바로 직업성직자를 두지 않는다는 것이다. 재정은 십일조 헌금으로 운영되며, 인력은 평신도들이 직장 생활을 병행하면서 무보수 교회 봉사로 채운다. 따라서 내부의 정치, 경제적 잡음이 덜한 편이다. 선교를 할 때도 개인의 자유의지를 존중하여 위협이나 강요는 하지 않는 편이다. 다만 전반적으로 신자들의 재능기부와 선교활동에 대한 압박이 적지 않다는 비판은 있다.

 

종교의 역사와 이념, 교리 내용, 혹은 신자들의 특성 몇 가지로 그 종교의 전부를 이해할 수는 없다. 오늘 잠시 알아본 얼마 안 되는 정보로 모르몬교를 평가해서도 안 된다. 하지만 분명, 다른 종교들도 마찬가지겠지만, 모르몬교는 보수적이고 금욕적이라는 고정관념으로 접근하기엔 다양한 면이 있다. 더 깊이 들어가 보면 좋겠지만, 확실히 종교는 쉬이 접근할 수 있는 영역은 아닌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