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새로운 신체 부위의 운동이 유행을 타고 있다. 바로 턱이다. 굳이 턱까지 운동을 해야 하나 싶지만, 턱 운동을 하고 나서 생김새가 달라졌다는 후기는 많은 이들의 관심을 충분히 끌 만한 소재였다.
턱운동이 유행하며 턱운동을 “Jawzrsize(자절사이즈)”라고 부르는 것도 자리 잡고 있다. Jawzrsize란 턱을 의미하는 “Jaw”와 운동을 뜻하는 “Exercise”의 합성어다. 자연스럽게 턱운동을 돕는 보조기구도 “Jawzrsize”라고 불리고 있는데, 나도 호기심에 이끌려 한 제품을 사서 사용해보고 있다.
턱운동 보조기구 Jawzrsize
Jawzrsize는 고무 재질로 된 턱 운동 보조기구다. 물었을 때 턱에 저항을 주어 운동이 되게 하는 방식이다.
브랜드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보통 Jawzrsize는 사진과 같이 가운데가 비어 있는 동그란 형태다. 앞니와 아랫니가 닿는 부분에 난 홈을, 강한 저항을 주기 위한 두꺼운 고무가 둘러싸고 있다.
Jawzrsize도 마치 덤벨처럼 강도에 따라 제품을 나눈다. 초보용부터 고급용까지 저항력이나 고무의 두께를 달리해 점진적으로 훈련할 수 있게 만들었다. 점차 강도를 늘려갈 수 있도록 세트로 판매하기도 하지만, 나는 강도가 높은 걸 하나만 사고 횟수를 늘려가 보기로 했다.
내가 구매한 Jawzrsize는 “Jawzrsize Pop N’ Go”라는 제품으로 아마존에서 $30에 판매되고 있다. 한국 돈으로 1만 원 선에서 판매되는 더 저렴한 제품들도 있었지만, 아무래도 입에 넣는 제품이다 보니 신뢰할 수 있을 만한 판매량과 브랜드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턱 운동을 하는 방법은 매우 직관적이다. 굳이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다. Jawzrsize를 입에 물고 마치 껌을 씹듯이 힘을 주었다, 풀었다를 반복하면 된다.
하루 이틀 적응하는 동안에는 운동이 되는 것인지 체감이 잘 되지 않았다. 근육이 펌핑되는 기분보다는, 얼얼해지는 기분이었다. 3회 차회차 정도 되었을 때부터 펌핑감이 들며 운동이 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왜 턱 운동이 유행을 하는 것인지, 사람들이 얘기하는 효과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어서 턱 운동을 하지 말라고 반대하는 사람들의 주장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턱 운동의 이점과 Jawzrsize의 장점
턱 운동의 이점에 대해서는 아직 확신을 갖기에 연구 사례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아래에 다루는 턱운동의 이점, 그리고 턱운동 보조기구의 장점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이라기보다는 아직도 첨예하게 대립하는 주장 내지는 여론으로 이해하는 것이 안전하다.
날렵한 턱선: 우리 신체의 다른 부위들과 동일하게 턱도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지방은 빠지고 근육은 생성된다. 결과적으로는 턱 운동 보조기구(Jawzrsize)를 규칙적으로 사용하면 턱살은 빠지고 턱 근육의 선명도(데피니션)는 높아져 턱선을 날렵하게 해 준다는 기대가 있다.
턱 통증 완화: 턱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서 부드러운 스트레칭 효과를 볼 수 있다. 2019년에 진행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턱 통증을 호소한 사람들이 8주 동안 Jawzrsize를 사용한 결과, 전반적으로 통증이 완화되었다고 한다.
주름과 호흡 개선: 턱 운동을 반복하면 피부 탄력이 개선되어 리프팅 효과가 있다는 주장도 있고, 비강이 확장되는 효과로 인해 호흡의 질이 개선된다는 주장도 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주장은 의학적인 근거가 없다는 반대 주장이 거센 편이다.
목 근육 강화: 턱 운동을 하면, 턱과 연결되어 있는 목 근육도 개입되어, 같이 강화될 수 있다. 목 근육이 강화되면 척추를 지탱하는 힘이 강해져 전체적으로 자세가 좋아지고, 두통도 완화될 수 있다.
턱 운동의 위험과 Jawzrsize의 단점
턱 운동을 반대하는 사람들이 주장하는 가장 근본적인 전제는 바로 턱은 하루의 일상적인 활동을 통해 충분한 운동을 한다는 것이다. 즉, 별도로 턱운동(Jawzrsize)을 하는 것은 곧 부상이나 역효과를 유발하는 오버트레이닝(overtraining)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안전하게 운동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주장들도 염두에 두면서 반응을 살펴가며 운동하는 것이 좋겠다.
턱관절 장애(TMJ, temporomandibular joint disorders): 과도한 턱 운동은 턱관절과 지지근에 통증을 유발하는 턱관절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한다.
턱빠짐 증상: 근육과 관절이 충분히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급작스럽게 턱 운동을 하면 턱 빠짐 증상을 겪을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습관성으로 반복되면 결국에는 위에 다룬 TMJ(턱관절 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두통 유발: 앞서 턱 운동을 하면 목 근육이 같이 강화되어 두통이 완화될 수 있다고 했는데, 이와 정반대 되는 주장으로 과도한 턱 운동은 그 자체로 긴장성 두통이나 편두통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한다.
치아 및 구강 건강 문제: 특히 치아가 약한 사람들에게는 Jawszrsize를 입에 물고 강하게 씹는 행위를 반복하는 게 치아나 다른 구강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치아 자체의 건강을 해칠 수도 있고, 치아가 삐뚤어지며 치열을 망가뜨릴 수도 있다고 한다.
턱 운동을 하는 가장 좋은 방법
앞에 다룬 바와 같이 아직까지 턱 운동에 대해서는 찬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신체의 다른 부위였다면 직접 해보고 판단하기를 권하겠지만, 아무래도 턱은 신경이 가장 많이 모여 있는 부위다 보니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행한다고 해서 막무가내로 턱운동을 과도하게 해서는 안되고, 특히 평소에 치아나 턱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반드시 의사나 전문가를 통해 상담을 받은 후에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보조기구를 구입해 턱운동을 시작하기에 앞서 껌을 씹어보는 것도 방법이다. 실제로 Jawzrsize의 사용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비슷한 효과를 얻기 위한 대안으로 가볍게 껌을 씹는 것을 권장한다.
정리해보자면 턱은 평소에 씹거나 말하는 일상적인 활동에서 충분한 운동을 하기 때문에, 굳이 필요하지는 않다는 전제를 기본으로 하고, 근력운동보다는 스트레칭 느낌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직까지는 좋을 것 같다.
Jawzrsize가 마치 더 어려 보이고, 날렵하고, 생기 넘치는 새로운 얼굴을 곧바로 만들어줄 것 같지만 아직까지는 이를 뒷받침할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점을 명심하고 위험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 단계라고 생각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을 포스팅 ※
'리뷰 > 각종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생활의 실용적인 영어 실력 업그레이드를 위한 사이트 3개 (0) | 2024.01.20 |
---|---|
랜드 서핑을 위한 서프스케이트 카버보드 리뷰와 구매요령 (0) | 2023.07.20 |
달리기 습관을 만드는 어플 런데이(Runday) 리뷰 (2) | 2023.06.15 |
리얼포스 R2 키보드 그레이블루 텐키리스 리뷰 (0) | 2023.04.22 |
댓글